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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리뷰 및 개봉기/IT 기기

갤럭시,구글 스토어별 원신 GOS 비교 테스트 (Genshin FPS Test by Galaxy and Google Store)

by 배붕이 2021. 8. 4.

 


9월 12일자 추가

 

현재 S21 시리즈, 폴드3, 플립3는 갤럭시 스토어에서 원신을 다운받아도 GPU 클럭 제한과

프레임 부스터가 걸려있습니다....아마 패치한듯 합니다 ㅠㅠ

 

다만 S20+의 경우 그대로 구글 버전을 설치하게되면 GPU 클럭제한이 걸려있습니다

갤럭시 스토어의 경우 GPU 클럭제한이 없습니다.


갤럭시 스토어에 원신이 출시했습니다. 사실 출시한지는 좀 됐죠 

출시 당시 비교 테스트를 해보고 싶었는데 왜인지는 모르겠는데 갤럭시 스토어(이하 갤스토어)

버전이 GOS가  적용이 안돼서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테스트를 할 수가 없었습니다.

 

시간이 흐른 뒤 어느샌가 갤스토어 버전도 GOS가 적용돼서 각종 게임 관련 기능이 적용이 됐습니다.

사실 언제 된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신경을 안 쓰다 보니...ㅎ

흥미로운 점은 갤스토어 버전이 구글 플레이 스토어(이하 구글) 버전에 비해 부드럽게 작동한다는 말이 들렸습니다.

또 이런 건 직접 테스트해봐야 직성이 풀리는지라 바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따로 주절주절 뭐 쓸 말도 없고 바로 비교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이전 테스트에 관해 궁금하시면 이전 글들을 참고해주세요

 

갤럭시 S21 울트라 VS 갤럭시 S20+ 원신 프레임 비교 테스트! 

 

갤럭시 S21 울트라 VS 갤럭시 S20+ 원신 프레임 비교 테스트! (Galaxy S21 Ultra VS Galaxy S20 Plus Genshin FPS Te

3월 21일 추가사항 GOS를 비활성화해서 테스트 한 후속 테스트를 준비했습니다. 전체적으로 엄청난 향상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갤럭시 S21 울트라 원신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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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 S21 울트라 VS 갤럭시 S20+ 원신 프레임 비교 2차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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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결과물입니다. 너무 힘들었습니다...ㅎㅎㅎㅎ

도중에 잘못해서 꺼지고 설정 잘못해서 처음부터 다시 하고 ㅠㅠ

힘겹게 5개의 데이터를 만들었습니다.

 

우선 테스트 환경은 이렇습니다. GOS ON상태에서 비교를 중점적으로 했습니다.

당연히 테스트한 기종은 S21 울트라입니다.

 

1. 에어컨이 틀어진 실내 방 온도 25~26도 유지

2. 케이스를 장착하지 않은 생폰 상태

3. 서멀 가디언은 +2도 44도 제한 상태, 절전모드 세팅

4. CPU-Z 배터리 온도 기준 24도에 시작

5. 동일한 게임 내 옵션 설정 및 동일 루트로 테스트

5. 이하 게임 관련 옵션 설정은 모두 동일하게 세팅(게임 부스터 플러스 등등)

6. 따로 쿨링 솔루션을 했다고 적지 않은 이상 기본적으로 쿨링 솔루션이 없이 진행

+ 밝기 슬라이더는 최대한 동일하게 맞췄습니다. (게임 진행 시 자동 밝기 끔)

 

 

게임 내 옵션과 테스트에 사용한 루트입니다.

 

흰색 별에서 시작해서 빨간색 별까지 걷기만 했습니다.

전투는 하지 않았습니다. 약 15분 정도 테스트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몹과의 전투는 하지 않았습니다.

 

 

 

게임 플러그인 게임 부스터 플러스 설정 및 서멀 가디언 설정입니다.

 

 

가장 먼저 구글 버전 GOS ON입니다.

 

 

결과는 뭐... 보시다시피 처참합니다.

게다가 프레임 부스터(뻥 프레임)으로 인해 정상 프레임을 보고 싶으면

게임 플러그인에서 게임 우선 모드를 설치해주고 프레임 부스터 옵션을 OFF 시키고

게임 실행 시 게임 우선 모드를 ON 해줘야 프레임 부스터(뻥 프레임)가 해제되면서

원래 프레임과 뿌옇게 되어있던 화면이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프레임 부스터 해제 방법이 더 어려워졌습니다.)

 

GOS인해 GPU 클럭이 312Mhz 제한이 걸리며 쓰로틀링이 걸리면 거기서 또 쓰로틀링이 걸리면

GPU 클럭이 더 내려갑니다. 평균 프레임도 좋지 않은 모습이고 

애초에 최대 클럭이 312Mhz라 50 프레임을 넘기기도 힘들기 때문에

45 프레임 이상 비율은 50프로도 안 되는 모습입니다.

 

에어컨이 있는 환경에서 이 정도면 야외에서는 말하지 않아도... 어느 정도 일지 다들 감이 잡히시겠죠?

 

다음은 갤스토어 버전 GOS ON입니다.

 

 

 

평균 프레임이 엄청나게 증가했습니다.

게다가 구글 버전에서는 프레임 부스터(뻥 프레임)가 기본 적용인데 갤스토어 버전은

프레임 부스터가 기본으로 적용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것만으로도 엄청난 차이입니다.

 

여기에 GPU 최대 클럭도 올랐습니다. 구글 버전에서는 GOS로 인해  최대 클럭이 312Mhz였는데

갤스토어 버전은 최대 GPU 클럭이 403Mhz까지 올라갑니다. 평균 GPU 클럭 앞 자릿수가 다릅니다.

덕분에 게임 내 전체적이 프레임이 상승합니다.

평균 프레임은 50 프레임을 넘어가고 45 프레임 이상 비율은 90프로가 넘습니다..ㄷㄷ

 

배터리 소모율이 증가한 모습이 보이지만 이건 당연한 거 아니겠습니까?

성능을 그만큼 뽑아내는데 그만큼 정직하게 먹는 듯합니다.

 

솔직히 테스트하는 입장에서 같은 기종에서 돌리는 게 맞나 싶을 정도로 차이가 많이 납니다.

 

이것만 봐도 갤럭시, 구글 스토어별 원신에 GOS 세팅이 다른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쪽은 프레임 부스터도 그렇고 게임하라고 만든 건지 좀 의심스러운 수준이죠?..

 

GOS OFF 버전과는 어떻게 다를지도 궁금해서 테스트해 봤습니다.

갤스토어 버전 + GOS OFF입니다.

 

 

 

GOS OFF 상태답게 GPU 클럭이 494Mhz 까지 터집니다. 

기기상태(온도)만 좋다면 이게 쭉 유지가 되겠지만.... 안타깝게도 따로 쿨러가 없는 상황이라

후반으로 갈수록 프레임이 떨어집니다.

(엑시노스 2100의 발열이 생각보다 어마 무시합니다)

 

결과만 보면 갤스토어 + GOS ON 상태가 좀 더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초반 0~7분 정도는 GOS OFF 상태가 조금이지만 상태가 좋은데

후반으로 갈수록 초반의 높은 GPU 클럭으로 인한 발열로 인해 쓰로틀링이 빠르게 와서

후반부 프레임이 아작 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구글 버전과 비교하면 GOS OFF 상태가 훨씬 더 좋습니다)

 

빠른 쓰로틀링으로 인해 전체적인 배터리 소모율도 갤스토어 버전에 비해 적죠

(후반부에 제가 산 주식처럼 떡락하는 모습이 참 아릅답습니다.)

 

의외로 갤스토어 버전이 GOS OFF보다 프레임도 잘 나오고 유지력도 더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GOS 덕분에 발열은 줄고 유지력은 높아지고... 이거 완전 GOS 의도 그대로인데요...

 

솔직히 조금 충격입니다. 이렇게 처음부터 세팅해줬음 얼마나 좋았을까라는... 생각도 조금 들고요

아니면 갤스토어에도 S21 시리즈와 같이 동시 론칭을 해주던가... 하는 그런 ㅠㅠ

초반에 게임 못 돌린다는 이미지(똥시노스)가 이미 박힌 상황이라 더 안타깝네요

 

 

여기서 테스트 끝내기가 아쉬워서 쿨러가 있으면 결과가 어떻게 다를까 

궁금해서 쿨러를 끼우고 테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쿨러는 이전에 리뷰했던 블랙샤크 쿨러 BR20을 사용했습니다.

블랙샤크 펠티어 스마트폰 쿨러 BR20 리뷰

 

블랙샤크 펠티어 스마트폰 쿨러 BR20 리뷰(Black Shark FunCooler Pro BR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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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스토어 버전에서 테스트를 했습니다.

먼저 갤스토어 버전 GOS ON + 쿨러입니다.

 

 

당연한 거지만 결과는 더 좋아졌습니다.

쿨럭 덕분에 후반부에도 GPU 클럭이 유지가 되면서 평균 프레임 증가

45 프레임 이상 비율은 98프로에 육박하네요

 

다시 한번 구글 버전과 비교하면 동일 기종이라는 게 믿기지 않습니다.

의외로 배터리 소모율은 증가하지 않았습니다.

 

다음은 갤스토어 버전 GOS OFF + 쿨러입니다.

 

 

기존 갤스토어 GOS OFF 상태에 비해서 쿨러 덕분에 많이 좋아진 모습입니다.

평균 GPU 클럭만 놓고 보면 해당 결과가 최고입니다.

 

다만 갤스토어 GOS ON + 쿨러 상태와 비교시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오히려 높은 GPU 클럭으로 인해 배터리 소모율이 증가했습니다.

 

갤스토어 버전에 적용한 GOS 세팅이 정말 괜찮은 것 같습니다.

배터리 소모율은 적당하게 유지하면서 GPU 클럭도 유지시키고 전체적인 프레임 안정성까지..

내가 알던 S21 울트라가 맞나...

 

다만 해당 테스트가 전투가 없던 상황이라 전투까지 포함하면 GOS OFF 상태가 더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GOS OFF 상태가 GPU 클럭이 훨씬 더 높게 유지가 되기 때문이죠

 

마지막으로 5개의 테스트를 동시에 비교해보겠습니다.

 

 

 

5개의 테스트 결과입니다. 

 

Google는 구글, Galaxy는 갤스토어입니다. GOS는 GOS ON, NOGOS는 GOS OFF

뒤에 Cooler 가 붙은 게 쿨러를 착용한 테스트입니다. 

 

당연한 거지만 가장 결과가 좋은 테스트는 쿨러와 함께한 2개의 테스트 결과입니다.

 

가장 안 좋은 테스트 결과는 구글 GOS ON.... 누가 보면 의도적으로 떨어뜨린 줄 알겠습니다.

쿨러가 없는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갤스토어 GOS ON 상태가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초반(0 ~ 7분 40초) 및 후반(7분 40초 ~ 15분) 프레임 비교입니다.

초반에는 GOS OFF 상태의 결과들이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평균 프레임 및 45 프레임 이상 비율만 봐도 알 수 있죠

 

다만 후반으로 갈수록 갤스토어 GOS ON 상태가 더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쿨러가 없는 상황에서는 GOS OFF 상태의 45 프레임 이상 비율은 30프로대까지 곤두박질치는 반면

갤스토어 GOS ON 상태는 87프로대를 유지하는 모습입니다. 평균 프레임도 앞 자릿수가 다르죠

 

GOS OFF 상태는 쿨러가 없으면.... 아쉬운 모습이 많이 보이네요

그에 반해 갤스토어 버전은...뭐...결과가 다 말해줍니다.

 

 

배터리 소모율 비교입니다.

갤스토어 버전은 쿨러 여부에 상관없이 일정한 소모율을 보여줍니다.

GOS OFF 시 쿨러가 여부에 따라 배터리 소모율이 널뛰기하는 모습입니다.

 

여기까지가 S21 울트라로 구글, 갤스토어 버전에 따라 테스트한 결과이고

혹시나... 다른 갤럭시 기종들도 차이가 있을까 싶어 집에 있는 S20+로도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세팅 및 환경은 처음 말씀드린 것처럼 S21 울트라와 동일하게 진행했습니다.

 

 

가장 먼저 구글 GOS ON입니다.

 

 

결과가 이상합니다. 평균 프레임이 40을 못 넘깁니다....

 

아니다 다를까 구글 버전에 GPU 클럭 제한이 걸려있습니다.

최대 305 Mhz로 제한이 걸려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황스럽네요

S20 시리즈는 기존에  GOS가 있더라도 GPU 클럭 제한이 없었습니다.

갤스토어 버전이 출시하면서 구글 쪽 원신에는 GOS 세팅을 이런 식으로 한 듯합니다.

 

당연하게도 프레임이 안 나오니 배터리 소모율은 엄청나게 낮은 모습입니다.

 

 

갤스토어 GOS ON  바로 가보겠습니다.

 

 

 

같은 기종 맞나 싶을 정도로 평균 프레임이 증가한 모습입니다.

평균 50 프레임대 유지 45 프레임 이상 비율은 80프로대를 유지합니다.

 

구글 버전과 가장 큰 차이점은 GPU 클럭이 최대 587Mhz까지 올라갑니다.

구글 버전에서 305Mhz 로 제한이 되어있던걸 생각하면

구글 버전이 거진 50프로가 까이고 시작하는 겁니다.

 

다음은 갤스토어 GOS OFF입니다.

 

 

평균 프레임은 차이가 없고 45 프레임 이상 비율만 살짝 증가한 모습입니다.

GOS OFF 답게 기기 상태만 좋다면 GPU 클럭이 일직선으로 유지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S21 울트라와 다르게 스냅 865 덕분에 GOS ON 상태와 비교했을 때 큰 차이가 없습니다.

아마 쿨러를 장착하면 GOS OFF 상태가 더 좋은 모습을 보여줄 듯합니다.


GOS의 존재의의가 드러나는 순간이라 생각합니다.(진작에 이렇게좀 해주지....)

휴대폰의 상태에따라 성능을 제한하며 배터리 소모율은 줄이고 유지력을 높인다.

GOS가 목표하는바죠 이번 테스트를 통해서 실제로 확인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이전 테스트들에서 볼 수 있듯이 너무 과도한 제한은 오히력 독이 됩니다.

구글 GOS ON을 보면 알 수가 있죠 100만원 넘는 최신 성능의 플래그쉽 맞습니까?...

이렇게 적당하게 풀어주는건 좋다고 봅니다. 

처음에 이미지를 너무 똥망으로 망쳐놔서....너무 아쉽습니다..

지금 S21 시리즈 출시한지 반년이 넘어갑니다. 곧 S22시리즈도 나올거기 때문에..

내년에도 이러지 않을거라는 보장이 없기에 조금 불안하기도 합니다.

 

또 S20+ 까지 결과를 보니 참 신기한 게 멀쩡하게 잘 돌아가는 애들도 이상하게 만들었다는 게

조금 이상합니다. 앞서 말했다시피 S20+는 구글 버전에서 GOS ON 상태에서도 

GPU 클럭이 최대로 나왔습니다.

 

그런데 갤스토어 버전 출시와 함께  GOS 세팅이 너프를 먹어버렸죠...

기존에 구글 버전 잘 이용하고 계시던 분들은 이게 무슨 날벼락을...ㄷㄷ

갑자기 핸드폰 느려졌다고 생각하실 듯합니다. 다시 보고 생각해봐도 참 신기한 정책입니다.

갤스토어 버전으로 옮기게 하려는 작전인지 허허

 

다시 S21 울트라 이야기로 돌아와서 갤럭시에서 원신을 하신다

갤스토어 버전을 다운받으시길 바랍니다. 구글 버전이 저렇게 결과가 나오는데 더 이상

이용할 이유가 없습니다. 갤스토어 버전 사용한다고 해서 불이익이 있는 것도 아니고...

 

혹시나 구글 플레이 포인트(결제 시 혜택) 혹은 구글 관련해서 서비스를 이용하셔야

한다면... 어쩔 수 없지만 그나마 포인트 쪽은 갤스토어도 잘되어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대체가 가능할 겁니다. 매주 월요일에 쿠폰을 뿌리기도 하고요

결제 방법도 다양하죠 이 부분은 개인의 선택이겠네요

 

저는 갤스토어 버전을 적극 권장드립니다. 차이가 너무 심합니다....

S21 시리즈가 한 두 푼 하는 것도 아니고 S 시리즈 플래그쉽 아닙니까

성능 손해 보는 일은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최종적으로는 제 폰에는 구글 버전을 삭제하고 갤스토어 버전만 남겨놨습니다.

GOS도 살려놓았고요 요즘같이 날씨가 더운 날에는 따로 쿨링 솔루션이 없다면

GOS OFF가 오히려 독인듯 합니다... 물론 구글 버전 GOS ON 상태보다는 훨씬 좋습니다.

 

이번에는 테스트할 게 많다 보니 영상을 촬영하지 못해 아쉬움이 크네요...

사실 처음에 촬영하다가 3번 정도 실수해서 영상 촬영을 처음부터 하려니 너무 화가 나서

접은 것도 있습니다. 다시 한번 유튜버 여러분들 존경합니다....

 

이상으로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혹시 궁금한 점이나 의견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광고 클릭이나 공감 한 번씩만 부탁드립니다 큰 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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