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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리뷰 및 개봉기/IT 기기

갤럭시 S21 울트라 VS 갤럭시 S20+ 원신 프레임 비교 테스트! (Galaxy S21 Ultra VS Galaxy S20 Plus Genshin FPS Test)

by 배붕이 2021. 1. 26.

 


2월 21일 추가사항

 

게임 부스터의 프레임 부스터의 오류때문에(뻥프레임) 후속 테스트를 준비했습니다.

S21의 원신 프레임 유지력도 올랐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갤럭시 S21 울트라 VS 갤럭시 S20+ 원신 프레임 비교 2차 테스트

 

갤럭시 S21 울트라 VS 갤럭시 S20+ 원신 프레임 비교 2차 테스트(Galaxy S21 Ultra VS Galaxy S20 Plus Genshin FPS

리뷰해야 할 제품은 많고 다른 할 일은 많다 보니 글을 작성하는 게 늦어지고 있습니다....ㅎㅎ 오늘 리뷰는 저번에 리뷰했던 S21 울트라 VS S20+의 원신 테스트 후속 리뷰입니다. 갤럭시 S21 울트라

baebung-i.tistory.com

 


오늘의 글 주제는 바로 원신 비교 테스트입니다. 비교할 기기는 S21울트라/S20+입니다.

사실 S21 울트라로 원신 테스트를 하지 않으려고 했습니다. 이유는 아직까지 S21 시리즈 즉

엑시노스 2100에 대한 최적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동일한 환경에서 테스트가 불가하기 때문입니다.

아니 그러면 왜 테스트했냐!! 하실 수 있는데 삼성이랑 미호요 측에 문의를 여러 번 남기고 있는데

둘 다 맨날 매크로 답변만 달아줘서 너무 화가 나서 이렇게 글을 작성해봅니다....

소심한 항의라고 해야 할까요...ㅠㅠ

 

갤럭시 S21 울트라 팬텀 블랙 512GB 개봉기!

 

갤럭시 S21 울트라 팬텀 블랙 512GB 개봉기! (Galaxy S21 Ultra Phantom Black 512GB)

폴드2 사용하던 걸 처분하고 S21 울트라 팬텀 블랙 512GB 모델을 구입했습니다. 폴드2가 만족스럽지 않다거나 한 것은 아니지만 실제로 사용해보니 아직까지는 바형 스마트폰이 더 편하더군요 ㅠ

baebung-i.tistory.com

글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저는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으로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부족하거나 이상한 점이 있다면 바로 알려주시면 고쳐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너그럽게 봐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먼저 왜 동일한 환경에서 테스트가 불가능하냐는 아래 이미지들로 설명드리겠습니다.

S20+
S21U

 

옵션은 위의 이미지에서 보시는 대로 세팅했습니다. S21U, S20+ 모두 동일한 옵션을 적용했습니다.

참고로 해상도는 S21U 쪽이 더 높은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S20+ = 1600x720

S21U = 1920x864

S21U, S20+ 모두 WQHD나 FHD설정해도 해상도가 고정됐습니다.

 

S20+
S21U

 

눈치 빠르신 분들은 이미 눈치채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캐릭터의 그림자 부분을 잘 봐주세요

S20+의 캐릭터 그림자는 매우 깔끔하게 나오는 반면

S21U의 캐릭터 그림자는 계단현상이 심한 걸 알 수 있습니다.

 

다른 이미지를 더 보여드리겠습니다.

 

S20+
S21U
S20+
S21U
위 : S20+ 아래 : S21U

 

동일한 옵션인데 그래픽이 다릅니다.

기종이나 칩셋이 다르니 그럴 수 있지 않냐 라고 하실 수 있는데

그렇다 치더라도 차이가 심합니다. S21U 쪽이 그래픽이 깔끔하지 않은 게 느껴집니다.

뭔가 뿌옇다고 해야 될까요? 4K 모니터 사용하면서 720P 영상을 보는 느낌이 듭니다.

S21U에서 그래픽 옵션이 아예 적용이 안 되냐? 그건 또 아닙니다.

매우 낮음, 낮음으로 설정해보면 그래픽이 달라지는 게 보입니다. 

진짜 막 거슬리는 건 아닌데 다른 기기랑 비교해보면 차이가 확 납니다.

 

이렇다 보니 동일한 옵션에서 동일하게 테스트를 하는 건 불가능할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혹시나 제가 잘못 생각하는 거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제 테스트 결과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우선 테스트 환경은 이렇습니다. 

1. 테스트에는 PerfDog 프로그램을 사용했습니다.

2. S21U, S20+ 모두 젤리케이스를 장착한 상태입니다.

3. S21U, S20+ 모두 유심이 들어가 있으며 S21U 는 메인폰으로 카톡이나

기타 어플들이 백그라운드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4. GOS/게임부스터 돌아가고 있습니다. (성능 중심 세팅) 

S21U One UI 3.1 / S20+ One UI 3.0입니다.

5. 테스트를 진행한 방의 온도는 24~25도를 유지했습니다.

6. GPU Watch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해당 기능을 키게되면 리소스를 많이 먹어서 프레임 저하가 나타납니다. 

21U, 20+ 동일하게 나타납니다.

 

S20+ FHD 120Hz S21U FHD 120Hz / WQHD 120Hz  해상도별로 5분씩 테스트했고

마지막은 S21U WQHD 120Hz 해상도로 약 10분 정도 테스트했습니다.

 

youtu.be/4TBhUuPeHT8

 

S20+ FHD 120Hz 5분 테스트 결과입니다.

 

CPU, GPU가 열일 해주고 있다는 것이 보입니다. 덕분에 배터리 소모율도 높게 나옵니다.

프레임의 경우 처음 2~3분까지는 60 프레임 가까이 유지하다가

3분 중반대부터 60 프레임 유지가 무너집니다.


 

S21U FHD 120Hz 5분 테스트 결과입니다.

 

CPU는 20+의 865 대비 놀고 있는 건지 여유가 있습니다.

GPU는 열일 해주고 있는 것 같은데 클럭이 312 Mhz 이상으로 오르지 않습니다.

덕분에 배터리 소모율은 S20+에 비해 낮게 나옵니다.

프레임의 경우 처음부터 끝까지 60 프레임을 유지합니다.


S21U WQHD 120Hz 5분 테스트 결과입니다.

 

FHD 120Hz의 테스트 결과와 거의 동일합니다.


S21U WQHD 120Hz 10분 테스트 결과입니다.

 

FHD 120Hz의 테스트 결과와 거의 동일하고 배터리 소모율만 증가한 모습입니다.

 

추가적으로 갤럭시에 있는 게임 플러그인의 Perf Z 통해서도 프레임을 확인해봤습니다.

 

S20+
S21U

PerfDog의 결과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았습니다.

S21U는 대부분 60프레임을 유지했습니다. S20+도 비슷한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Perf Z는 결과를 출력하거나 할 수 없어서 자세한 결과는 따로 첨부하지 못했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려서 동영상이랑 테스트 결괏값만 보면 와!! 섹시노스!! 믿고 있었다구!!

하실 수 있는데 글의 맨 처음부터 설명한 것처럼 동일한 옵션에서 동일한 조건으로 테스트가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엑시노스 2100에서 원신 그래픽이 정상화됐을 때 지금처럼 프레임 유지력이나

배터리 소모율이 좋을 거라는 보장도 없습니다.

 

하지만 정상적인 그래픽은 아니더라도 60 프레임을 꾸준하게 뽑아낸다는 점

S20+ 대비 배터리 소모율은 솔직히 좀 많이 놀랬습니다.

제가 테스트를 잘못 한 건 아닐까 싶을 정도로 의외였습니다.

PerfDog가 이상한가?.... 여하튼 좋은 모습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라서 한 편으로는 기대도 됩니다.

투고 서비스로 빌려본 S21U에서는 이렇게까지 프레임이 좋게 나오지 않았습니다. 끊김도 많았고

그래픽 깨짐도 발생했습니다. 22일 이후에 있던 펌업에서 무언가 있었나?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뇌피셜이니... 다시 집어넣어두도록 하겠습니다.

 

발열의 경우 두 기종 모두 평등하게 뜨겁습니다...ㅎ 사실 원신이 폰 핫팩 만드는 데는 최고죠

비슷비슷하게 발열이 느껴졌습니다. 제가 케이스를 장착해서 테스트했기 때문에

비교적 덜 민감하게 느끼는 걸 수도 있습니다.

 

 

삼성은 언팩에서 이렇게 따로 게임에 대해서 자신 있게 설명을 했습니다.

예전 언팩에서는 게임에 대해 굳이 저렇게까지 설명하지 않았죠 그래서 솔직히 기대를 많이 했습니다.

특히 미호요가 떡하니 처음부터 등장을 했으니... 기대를 안 할 수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정작 투고 서비스로 뚜껑을 열고 원신을 실행해보니 엥?... 이거 정말로 자신 있는 거 맞아?

생각이 들었습니다. 협업한 것은 붕괴3였나봅니다.,...ㅂㄷㅂㄷ

 

S21 시리즈의 정식 출시는 1월 29일입니다. 이 글을 작성하는 지금은 사전예약 개통 기간이죠

평소 S 시리즈가 2~3월에 출시했던 걸 생각하면 한 달이나 앞당겨 출시를 했기 때문에

이것저것 부족하고 지금 당장 해결해야 될 게 많을 수 있습니다. 미호요와의 협업도 살짝 부족했을 수 있습니다.

정식 출시 이후부터는 꾸준하게 업데이트를 통해 성능이나 기타 이슈들을 빠르게 고쳐나가길 바라봅니다.

안 그러면 너무너무 실망할 것 같습니다. S20U 때 카메라 이슈 터지고 몇 개월 동안 업데이트하는 걸 보며

이번 S21U도 살까 말까 고민을 많이 하다가 구매한 건데 실망시키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고사양 게임 돌릴 거면 게이밍 폰을 구매하는 게 맞지 않나?라고 하실 수 있는데

국내에 일단 정발 하는 고사양 게이밍 폰이 없습니다 블랙샤크가 한 번 하기는 했는데

망해서 다시는 안 나오는 걸 보면 앞으로 다른 게이밍 폰 브랜드는 국내에서 보기 힘들겠죠

직구한다고 해도 귀속 템이 되어버리고 AS는 사실상 불가능.... 여러모로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아이폰은? 개인적으로 메인 폰으로 사용 못하겠습니다... 삼성 페이 통화 녹음이 주된 이유입니다만

뭐랄까 ios 특유의 그 시스템은 메인 폰으로는 적응이 안되더군요 그래서 세컨드폰으로 들인 SE2 도 빠르게 방출...

태블릿은 또 아이패드를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ㅋㅋㅋㅋ 하지만 아이폰은... 힘듭니다. ㅠㅠ

애플페이 및 NFC 개방을 해준다면 또 말이 다를 수 있겠지만 앞날은 모르기에...ㅎㅎ

 

S21 시리즈는 삼성의 대표 플래그쉽입니다. 폴더블 있다지만 아직까지는 S가 위상이 더 높죠 판매량도 그렇고요

그중에서도 S21 울트라는 S21 시리즈 중에서 스펙이 가장 좋은 기기입니다.

출시가 140~160만 원 되는 기기를 사면서 고사양 게임을 잘 돌리는 걸 바라는 게 큰 사치인가 싶습니다.

 

마무리를 지으면서 개인적으로 미호요와 삼성 멤버스를 통해 꾸준하게 문의를 넣고 있습니다만

해결이 될 수 있다면 좋겠네요...ㅎㅎ 제가 후속 글을 쓰지 않는다면 해결이 됐다는 거겠죠?... 제발 ㅎㅎ

 


1월 30일 추가사항

 

youtu.be/LaygCP0rq3Q

 

원신에서 프레임이 10~15프레임 더 나오는 버그가 있다고 합니다.

이것 때문에 제가 한 테스트결과도 그렇게 좋았던건지... 후..

 

일단은 스냅드래곤 엑시노스 모두 그렇다고 하고 삼성이든 미호요가 의도한 행위인지는 확실하지 않기에

1.3패치 이후 다시 한 번 테스트를 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그래픽이 정상화되야 뭘 하던말던 할텐데...ㅠㅠ

 

같은 엑시노스 1080은 원신 프레임이 나쁘지 않게 나와준다고 알고있는데

더 상위칩셋인 2100이 이렇게 힘을 못쓰는 이유가 뭘까요....답답하네요

삼성 이래나 저래나 말이 많네요...ㅠㅠ 아쉽습니다.


2월 21일 추가사항

 

게임 부스터의 프레임 부스터의 오류때문에(뻥프레임) 후속 테스트를 준비했습니다.

S21의 원신 프레임 유지력도 올랐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갤럭시 S21 울트라 VS 갤럭시 S20+ 원신 프레임 비교 2차 테스트

 

갤럭시 S21 울트라 VS 갤럭시 S20+ 원신 프레임 비교 2차 테스트(Galaxy S21 Ultra VS Galaxy S20 Plus Genshin FPS

리뷰해야 할 제품은 많고 다른 할 일은 많다 보니 글을 작성하는 게 늦어지고 있습니다....ㅎㅎ 오늘 리뷰는 저번에 리뷰했던 S21 울트라 VS S20+의 원신 테스트 후속 리뷰입니다. 갤럭시 S21 울트라

baebung-i.tistory.com


 

이상으로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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