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 리뷰 및 개봉기/IT 기기

갤럭시 Z폴드3 투고 게임 간단 리뷰 (Galaxy Z Fold 3 To Go Game)

by 배붕이 2021. 8. 21.

 

삼성의 신규 폴더블 시리즈가 공개되었습니다.

Z폴드3와 Z플립3가 주인공입니다. 이번에도 당연히 투고 서비스를 진행하길래 빌려왔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운영하는 곳이 많지 않았습니다. ㅠㅠ 그래서 저는 홍대까지 가서 빌렸습니다...

플립3를 빌릴까 폴드3를 빌릴까 고민하다가 그래도 폴드가 조금 더 괜찮을 것 같아서

폴드3로 선택했습니다.

 

사실 매장에서 폴드3를 구경했을 때 또 이놈의 기변병이 도져서 어..괜찮은 것 같은데?

라고 생각이 들다가 발전없는 카메라, 아직까지는 무거운 무게(폴드 2 대비 10g 줄어듬)

스냅 888 등 올해 안드 AP가 폭망했... 등 폴드 2를 떠났던 이유를 생각하며 겨우 참았습니다 ^^

 

갤럭시 Z 폴드2 투고 했습니다!

 

갤럭시 Z 폴드2 투고 했습니다!(Galaxy Z Fold 2 To Go)

이번에 폴드2가 새로 출시되었죠! Z라인업에 들어가면서 Z플립처럼 앞에 Z가 붙어서 정식 명칭은 Z 폴드2 입니다. 솔직히 많이 기다려온 제품이라 정말 기대가 컸습니다. 4일부터 전시라고 해서

baebung-i.tistory.com

갤럭시 Z 폴드2 5G 미스틱 블랙 개봉기!

 

갤럭시 Z 폴드2 5G 미스틱 블랙 개봉기! (Galaxy Z Fold 2 5G Mystic Black)

저번에 폴드2를 투고 서비스를 이용해서 2박 3일 동안 사용해봤습니다. 그런데 그 투고 서비스 덕분에...폴드2를 구매했습니다...ㅎ 갤럭시 Z 폴드2 투고 했습니다!(Galaxy Z Fold 2 To Go) 한 번 사용해

baebung-i.tistory.com

 

폴드3는 구매예정에 없던 기기라 어차피 돈도 없었...ㅠ

 

이번 투고로 빌린 폴드로는 다른 테스트는 안 하고 게임 관련해서 몇 가지만 테스트해볼까 합니다.

카메라나 기타 사용방법같은 경우 다른 분들이 워낙 잘해놓으셔서 ㅎㅎㅎㅎ

제가 해봤자 소용이 없을 것 같고 S펜이 된다던가 방수가 된다던가 다들 너무 잘 아실 거 같아서...

 

충전 테스트의 경우 전작인 폴드2에 비해서 유/무선 충전속도(25W,10W)가 그대로

이것도 테스트할 의미가 없다 생각했습니다.(무선이라도 좀 늘려주지...)


 

퇴근하는길에 빌린 거라 저녁에 한 컷 찍어봤습니다.

 

색상은 랜덤배정인데 실버모델로 배정받았습니다. 실버도 정말 이쁜 듯합니다.

다음에 폴드 살 때도 해당 색상을 계속 출시해줬음 하네요 블랙 말고 다른 것 좀 써보게...ㅎ

 

 

집에 와서 몇 장 더 찍어봤습니다.

 

디자인은 정말 너무 좋아졌네요 실버 색상 다시 봐도 이쁩니다

다른 거는 크게 달라진 게 없습니다. 우리가 아는 폴드 그대로입니다.

 

펜이라도 같이 받았음 보여드리기라도 할 텐데 말이죠 ㅠㅠ

본체만 달랑 받아버려서...ㅎㅎ

 

 

이번 폴드 3에 들어간 태블릿 UI입니다.

 

넓은 화면을 제대로 쓰는 방법이죠 개인적으로 대환영입니다.

기능 이야기는 안 하려고 했는데 이거는 정말 마음에 들더군요

 

 

자 다시 본론인 게임 테스트로 돌아와서 투고로 빌린 휴대폰이다 보니

자세한 테스트는 진행하지 못했습니다. 개발자 모드도 안돼서 정확한 FPS 체크도 안되고

게임 플러그인도 깔리지 않습니다(APK 설치도 불가) 보안폴더도 안되서 GOS 해제도 불가능합니다.

 

정말 순정 그 상태로 감으로 테스틀 해야 합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테스트한 게임 목록입니다.

1. 원신 (갤 스토어, 구글 스토어)

2. 붕괴 (갤 스토어)

3. 오딘

4. 검은 사막(갤 스토어)

5. 쿠키런 킹덤

6. 배틀 그라운드입니다.

 

CpuFloat라는 어플로 CPU, GPU 클럭 온도 등을 확인했습니다.

 

일단 결과만 놓고 말씀드리면 GOS가 S21시리즈 엑시노스 2100처럼

GPU 클럭에 제한을 걸어둔 상황입니다. 사진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구글 스토어 원신입니다. 

 

화면 오른쪽에 둥둥 떠다니는 듯 수치들을 봐주시면 됩니다.

그중에서 GPU 부분이 315로 나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GPU 클럭입니다.

 

GOS가 폴드 3의 스냅 888 GPU 클럭을 315Mhz로 제한을 걸었습니다.

아무리 기기 온도나 상태가 좋아도 315Mhz가 최대 클럭입니다.

 

이전에 폴드 3 원신 테스트에서 폴드 2에 밀리는 걸 봤는데

에이... 설마 했는데 진짜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프레임 부스터(뻥 프레임)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게임 플러그인도 없는데 어떻게 아냐고요? 카메라 회전 딱 한 번만 해봐도 느껴집니다.

아 이거는 프레임 부스터 적용되어 있구나라는.. 화면 뿌옇게 변하고 렉이 걸립니다.

 

당연히 전체적인 프레임은 개판 5분전입니다.

이사양으로 끊기면 안되는 구간에서 끊깁니다.

 

폴드 3 언팩에서 원신이 잠깐 나오던데 양심이 있으면 그렇게 광고하면 안 됩니다.

 

갤 스토어 버전도 깔아봤습니다.

 

 

갤스토어 원신입니다.

 

동일하게 315Mhz 제한이 걸려있습니다.

 

갤 스토어 버전의 경우 이전에 제가 갤럭시에 좀 더 최적화되어있는 것 같다고 말씀드렸는데

그 부분 정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분명 S21 시리즈에서 갤 스토어 버전은 GOS 세팅이 다르게 되어있다고 말씀드렸는데

다시 예전으로 회귀했습니다 312Mhz 클럭 제한 프레임 부스터 기본 적용 등등... 다시 안 좋아졌습니다.

 

폴드 3도... 갤 스토어 버전이라고 다르지는 않네요

 

 

혹시나 못 믿으실까 봐 2개 킨 거 보여드립니다.

 

다른 게임들도 동일하게 GPU 클럭 제한이 있는걸까?...설마 생각을 했습니다.

눈으로 확인하기 전까지는 말이죠

 

 

그다음은 배틀그라운드입니다.

 

줄 수 있는 최고 옵션으로 세팅하고 훈련장 들어가 봤는데

뭔 짓을 해도 315Mhz 이상 GPU 클럭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붕괴입니다.

 

동일하게 최고 옵션 주고 인게임 들어가 봤는데 315Mhz 이상 GPU 클럭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검은 사막 For SAMSUNG입니다.

 

최고 옵션으로 세팅했습니다.

동일하게 315Mhz 이상 GPU 클럭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오딘입니다.

 

최고 옵션 세팅입니다.

동일하게 315Mhz 이상 GPU 클럭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쿠키런 킹덤입니다.

 

동일하게 315Mhz 이상 GPU 클럭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긱벤치와 3D마크 스트레스 테스트입니다.

 

특출 나지는 않고 스냅 888이구나 생각이 듭니다.

역시나 발열 해소가 안돼서 스트레스 테스트는 떡락하네요

 

 

그리고 폴드3가 S21 울트라 대비 덜뜨겁길래 최적화를 잘했나?

생각했는데 알고보니 쓰로틀링 온도 기준점을 많이 낮춰서 세팅했습니다.

 

S21 울트라 순정기준 배터리 온도 42도를 안넘기도록 세팅이 되어있는데

폴드3는 36~37도를 안넘기도록 세팅이 되어있습니다.

 

차이가 많이 나죠 이러니 당연히 덜 뜨거울 수밖에 없습니다.

 

S21 시리즈처럼 42도 기준으로 세팅했으면 발열이 감당하기 힘들었나 보네요...

 


스냅 888의 발열과 배터리 소모량이 무서웠는지 게임 내 GPU 클럭이 전부 동일하게 세팅이 되어있습니다.

벤치마크랑 동일하게 볼 수는 없을 거고 CPU + GPU를 동시에 갈구는 상황이 아니기도 하지만

너무할 정도로 제한을 걸어놓은 게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폴드 폼팩터 특성상 바형 스마트폰에 비해 발열 해소가 어려울 겁니다.

폴드 2도 뜨겁기는 했으니깐 말이죠 그냥 내버려 뒀다간 발열 감당 못해서 정말 뜨거워질 겁니다.

 

하지만 기기 온도나 상태에 따라 조금 유동적으로 제한을 걸어뒀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은 아직도 합니다. 기기 보호를 위해서 쓰로틀링은 당연히 있어야겠죠...

하지만 그 정도가 조금 심하지 않나?...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ㅎㅎ

 

제가 테스트한 게임이 이름이 없는 게임은 아닌데... 이런 걸 보면

다른 대부분의 게임도 마찬가지 일듯 합니다.

 

상당히 실망스럽네요. 물론 아직 정식 출시전이고 추후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장담 못합니다.

하지만 S21 시리즈가 출시 이후 8개월이 다돼가는 지금 게임 쪽에서 이렇다 할 개선이 1도 없었습니다.

이런 거 생각하면 아마 이상태로 쭉 가겠죠

 

저 같은 경우폴드 2에서 대화면으로 게임을 하는 게 정말 좋았습니다.

큰 화면으로 고사양 게임을 하시려는 분들이 분명 계실 텐데 아쉬운 부분입니다.

자신이 하는 게임이 그렇게 고사양이 아니라면 제한된 클럭으로도 충분히 돌아가긴 합니다.

다만 원신이나 기타 고사양 게임의 경우 정말 별로입니다....

 

내년 안드 AP는 멀쩡하기를 바랍니다....

GOS는 어차피 사라지지 않을 거고 선택권도 안 줄 겁니다.

그러니 AP가 스냅 865처럼 짱짱하게 잘 나오기를 바라는 수밖에 없습니다.

 

이상으로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혹시 궁금한 점이나 의견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광고 클릭이나 공감 한 번씩만 부탁드립니다 큰 힘이 됩니다!

 

댓글2

  • BlogIcon 미고렝 2021.08.27 14:25 신고

    gos 해제는 어떻게 하나요?? 현재 폴드 3 사용중인데 게임 할때마다 렉이 너무 심하네요 ㅠㅠ
    답글

    • BlogIcon 배붕이 2021.08.28 22:50 신고

      여러방법이 있는데 일단 제가 사용한 방법은

      Package disabler pro를 구입해서 해제하는 방법입니다. 1년 단위의 구독형 서비스이고 가격은 1기기 커피 한잔정도 값입니다.

      돈이 나가는거다보니..ㅠㅠ 잘 생각하시고 하시는 게 좋을듯 합니다.

      그리고 폴드3는 현재 GOS 해제해도 GPU 클럭이 제한이 걸린다는 말이 있습니다.

      조금만 경과를 지켜보시고 구매하시는것도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