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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리뷰 및 개봉기/IT 기기

갤럭시 S21 울트라 원신테스트/GOS 비활성화 리뷰(Galaxy S21 Ultra Genshin FPS Test/Disable GOS)

by 배붕이 2021. 3. 21.

그동안의 S21UvsS20+ 원신 1,2차 비교 테스트 이후 후속 글입니다.

 

갤럭시 S21 울트라 VS 갤럭시 S20+ 원신 프레임 비교 테스트!

 

갤럭시 S21 울트라 VS 갤럭시 S20+ 원신 프레임 비교 테스트! (Galaxy S21 Ultra VS Galaxy S20 Plus Genshin FPS Te

2월 21일 추가사항 게임 부스터의 프레임 부스터의 오류때문에(뻥프레임) 후속 테스트를 준비했습니다. S21의 원신 프레임 유지력도 올랐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baebung-i.tistory.com

갤럭시 S21 울트라 VS 갤럭시 S20+ 원신 프레임 비교 2차 테스트

 

갤럭시 S21 울트라 VS 갤럭시 S20+ 원신 프레임 비교 2차 테스트(Galaxy S21 Ultra VS Galaxy S20 Plus Genshin FPS

리뷰해야 할 제품은 많고 다른 할 일은 많다 보니 글을 작성하는 게 늦어지고 있습니다....ㅎㅎ 오늘 리뷰는 저번에 리뷰했던 S21 울트라 VS S20+의 원신 테스트 후속 리뷰입니다. 갤럭시 S21 울트라

baebung-i.tistory.com

저번 2차 테스트에서 원신 최적화 패치 이후 프레임이 올랐다는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프레임 드랍이 심하고 전투 중에는 30프레임 가까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20+(스냅 865)에 비해 안 좋은 모습을 보여줬죠

 

당장 스냅드래곤 888과 벤치마크 성능은 동급인 엑시노스 2100이 왜 이렇게 성능이

안 나오는 걸까 곰곰이 생각해봤는데 아무리 봐도 갤럭시의 GOS가 범인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GOS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도 많을 텐데 Game Optimizing Service의 약자

갤럭시에서 게임 부스터/게임 플러그인/ 게임 런처 등 갤럭시 게임 관련 소프트웨어가 해당 GOS를

기반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즉 심장인 셈이죠

 

GOS가 말만 들어보면 배터리 소모도 줄여주고 발열도 적게 나게 해주는 정말 좋은

게임 관련 소프트웨어 같은데 실상은 그게 아닙니다. 충분히 낼 수 있는 성능에 제한을 걸어

배터리 소모 및 발열을 줄이는 건데 덕분에 게임 성능이 더 좋아질 수 있음에도 한계가 생겨버립니다.

 

그렇게 안 좋은 어플이면 삭제하면 되지 않냐? 하시는데 기본 어플이라 삭제가 불가능하며

최근부터는 ADB를 통한 비활성화나 삭제도 막혔습니다.

심지어는 ADB로 삭제하면 1초 만에 다시 재설치하는 모습까지 보여줍니다. 좀비 앱 그 자체...

 

유료 어플을 사용하면 GOS를 비활성화시킬 수 있다는 말이 있었는데

해외 유튜버들을 보니 실제로 GOS를 비활성화시키고 테스트를 하는 경우가 많더군요

궁금해서 찾아보니 Package disabler pro개발자가 따로 어플을 판매하고 있더군요

원래는 플레이 스토어에서 설치가 가능했는데 한 번 막히고 나서는 플레이스토어에서 없어졌습니다..ㅠ

 

www.packagedisabler.com

해당 사이트에서 1기기 1년 4천 원/3 기기 1년 8천 원입니다. (결제 시 파운드로 결제)

저는 4천 원짜리 결제했습니다. S21U 오늘 날짜 기준 매우 잘됩니다.

특이한 점은 폰 말고 웹브라우저에서도 어플 비활성화가 가능합니다. 어플 목록을 볼 수 도 있고요

 

주의하실 점으로는 먹튀가 가능하다(물론 이메일 보내면 피드백 잘해준다고 합니다)
플레이 스토어에 없고 따로 APK로 깔다 보니 개인정보에 민감하시면 비추드립니다.
한 번 사면 끝이 아니라 연단 위로 결제해야 한다.

무턱대고 구매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게임 안 하실 거면 그냥 ADB로도 대부분의 어플들 비활성화가 가능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그냥 기본 어플 비활성화 목적이 시면 구매 안 하셔도 됩니다.


이제 본론으로 돌아와서 테스트 결과입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다른 폰인 줄 알았습니다.

눈에 띄게 결과가 좋아졌습니다.

 

GOS 비활성화 이전에 게임 부스터 플러스를 통해서 해상도 최대한으로 당겨서 예전에 했던 테스트와

동일하게 세팅했습니다 GPU Watch로 해상도 확인 후 테스트했습니다.

 

게임 플러그인/ 게임 부스터 / GOS 전부 비활성화했습니다.

기기 온도 26도에 맞춰서 시작했습니다.

 

영상도 준비했으니 글 하단에 있는 영상 같이 보시면서 보셔도 좋습니다.

 

 

먼저 기존의 S21 울트라 GOS on 상태 결과 먼저 보여드리겠습니다.

 

 

<S21 울트라 해상도 100% / GOS  on 10분 테스트 결과입니다.>

 

평균 프레임이 좋아 보이지만 45 프레임 이상 비율이 60%대로 낮은 편입니다.

후반부로 갈수록 프레임 유지력 및 안정성이 안 좋습니다.

 

 

<S21 울트라 해상도 100% / GOS  off 10분 테스트 결과입니다.>

 

일단 평균 프레임이 2~3정도 증가했고 45 프레임 이상 비율도 10% 이상 증가했습니다.

전투 중에 30 프레임 가까이 떨어지는 일이 매우 줄어들었고

후반부 프레임 유지력 및 안정성도 좋아졌습니다. S20+ 865랑 비슷한 결과입니다.

배터리 소모율은 약간 증가한 모습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GOS를 비활성화했기 때문에 GPU 클럭의 제한이 풀렸기 때문입니다.

기존에 GOS on 상태에서는 기기 온도가 아무리 좋아도 GPU 클럭이 312Mhz로 제한이 걸려있었습니다.

그러나 GOS off 상태에서는 최대 494Mhz 여기서 떨어져도 403Mhz로 유지를 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렇다 보니 기존에 GOS on 상태에서는 볼 수 없었던 프레임이 나오는 겁니다.

 

이게 문제가 되는 게 애플의 A칩처럼 깡성능 뛰어나서 발열 및 배터리 소모를 줄이기 위해

성능을 제한을 걸어둔 거라면 괜찮은데 엑시노스 2100의 말리GPU 깡성능이 그렇게 좋지 않은데

여기다가 추가로 성능에 제한을 걸어버리니 게임 성능이 안 좋게 나올 수밖에 없는 거죠...

 

추가적으로 GOS off+절전모드 on 세팅으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S21은 절전모드를 켜주면 그래픽 관련 벤치마크가 점수가 좋아지죠

게임도 그렇지 않을까 해서한 번 해봤습니다.

 

<S21 울트라 해상도 100% / GOS  off / 절전모드 on 10분 테스트 결과입니다.>

 

평균 프레임 51프레임까지 증가 45프레임 이상 비율은 87%대를 돌파

GPU 클럭은 9분대까지 494Mhz를 유지 이후 403Mhz 으로 쓰로틀링

배터리 소모율은 GOS on 상태와 비슷해짐

 

GOS off 상태보다 전체적으로 더 좋아졌습니다. 특히 45프레임 이상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CPU 발열이 줄어드니 GPU에서 좀 더 힘을낼 수 있게 됐고 그렇다 보니

전체적으로 모든 결과가 좋아졌습니다. 생각보다 절전모드 효과가 엄청납니다.

 

결과만 놓고보면 S20+스냅865보다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스냅888이랑도 비교를 해봐도 좋을 듯 하네요 여기에 기기 쿨링까지 더 잘된다면

결과는 더 좋아질듯 합니다.

 

<S21 울트라 10분 테스트 결과 정리>

 

이전 테스트와 비교했을 때 후반부(5분~10분) 45프레임 이상 비율

GOS off 상태가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GOS off+절전모드 on은 아예 다른 폰이라고 해도 믿을 정도로 GOS on 상태랑 차이가 많이 납니다.

전반부(0~5분)는 뭐 말할 것도 없네요

 

배터리 소모율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GOS off 상태에서는 배터리 소모율이 증가합니다.

GOS off+절전모드 on 상태는 GOS on과 비슷한 배터리 소모율을 보여줍니다.

 

마지막으로 이번에 테스트한 영상 보여드리겠습니다.


정말 같은 폰이 맞나 싶을 정도로 좋아졌습니다.... 이래도 되나 싶은데요

엑시노스 2100이 문제인 줄 알았더니 GOS 세팅값이 문제였네요

 

GOS 세팅을 이렇게 해둔 이유는 아마

배터리 소모율과 발열을 어떻게든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서 일 겁니다.

실제로 GOS on 상태에서는 조금이긴 하지만 배터리 소모율이 줄어들고

발열이 올라가는 증가폭도 줄어들긴 합니다(GOS off랑 크게 차이안남)

 

다만... 잃는 게 너무 많습니다. GOS on 상태에서 쓰로틀링이 걸리기 시작하면

필드 돌아다닐 때도 40프레임 근처로 유지가 되는데 전투에 들어가면 30프레임 근처까지 떨어집니다.

GOS on상태에서 원신을 하실 거면 5분만 하고 끄시면 됩니다. 정말로요

 

반면 GOS off 상태에서는 그런 일이 거의 없습니다. 절전모드까지 해주면 금상첨화죠..

GOS 세팅을 이해 못하는 건 아닙니다만 차이가 너무 많이 납니다...

 

최소한 이렇게까지 차이가 생길 정도로 세팅을 해놓을 거면 선택권을 줘야 합니다.

내가 고사양 게임하면서 배터리 소모랑 발열 감당하겠다는데 선택권도 주지 않고

제한을 걸어버리죠 게다가 앞부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개인이 GOS를 비활성화하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원래는 ADB로 간단하게 GOS를 비활성화시킬 수 있었는데 삼성이 이를 막아버렸고

심지어 ADB로 삭제시키면 바로 다시 재설치를 해버립니다...

1년에 4천 원짜리 어플을 구매해야 지울 수 있다 보니 보통사람들에게는 힘든 게 사실이죠

 

그리고 GOS를 비활성화 시키면 갤럭시의 각종 게임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글 앞부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갤럭시의 모든 게임 관련 소프트웨어는

GOS를 기반으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아마 제일 유용한게 자동잠금(일정 시간 이후 밝기와 프레임을 낮추는 기능)인데

이게 자동 사냥 게임에서 엄청 유용합니다. 

 

아마 삼성의 GOS 관련 자세는 바뀌지 않을 듯합니다. 여태까지 쭉 이렇게 해왔으닌깐요...

불편하면 개인이 이렇게까지 방법을 찾아서 해결하는 수밖에 없을 듯합니다.

 

그나마 원신 프레임이 많이 좋아진 덕분에 마음의 평화를 찾았습니다...

좀 더 드라마틱한 향상이 있다면 새롭게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게임 관련 성능으로 더 이상 글을 쓰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아니면 좋은 쪽으로 쓰는 일이 생기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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