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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리뷰 및 개봉기/IT 기기

갤럭시 S21 울트라 VS 갤럭시 S20+ 원신 프레임 비교 2차 테스트(Galaxy S21 Ultra VS Galaxy S20 Plus Genshin FPS Test)

by 배붕이 2021. 2. 21.

 


3월 21일 추가사항

 

GOS를 비활성화해서 테스트 한 후속 테스트를 준비했습니다.

전체적으로 엄청난 향상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갤럭시 S21 울트라 원신테스트/GOS 비활성화 리뷰

 

갤럭시 S21 울트라 원신테스트/GOS 비활성화 리뷰(Galaxy S21 Ultra Genshin FPS Test/Disable GOS)

그동안의 S21UvsS20+ 원신 1,2차 비교 테스트 이후 후속 글입니다. 갤럭시 S21 울트라 VS 갤럭시 S20+ 원신 프레임 비교 테스트! 갤럭시 S21 울트라 VS 갤럭시 S20+ 원신 프레임 비교 테스트! (Galaxy S21 Ul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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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해야 할 제품은 많고 다른 할 일은 많다 보니 글을 작성하는 게 늦어지고 있습니다....ㅎㅎ

 

오늘 리뷰는 저번에 리뷰했던 S21 울트라 VS S20+의 원신 테스트 후속 리뷰입니다.

 

갤럭시 S21 울트라 VS 갤럭시 S20+ 원신 프레임 비교 테스트!

 

갤럭시 S21 울트라 VS 갤럭시 S20+ 원신 프레임 비교 테스트! (Galaxy S21 Ultra VS Galaxy S20 Plus Genshin FPS Te

오늘의 글 주제는 바로 원신 비교 테스트입니다. 비교할 기기는 S21울트라/S20+입니다. 사실 S21 울트라로 원신 테스트를 하지 않으려고 했습니다. 이유는 아직까지 S21 시리즈 즉 엑시노스 2100에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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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에 했던 비교 테스트에서는 치명적인 오류가 있었습니다. 바로 S21 시리즈의 프레임 뻥튀기입니다.

해외 유튜버분께서 알려주신 내용입니다.

 

 

S21 시리즈에서 원신을 실행시키면 기존 프레임에서 15프레임 정도를 뻥튀기 시켜서 보여줍니다.

원신 내 게임 옵션에서 24프레임으로 설정을 하면 39~40 프레임으로 보여줍니다 ㅡㅡ... 거의 사기 수준

개발자 옵션에서 GPU Watch라는 기능을 켜주시면 GOS가 무력화되면서 프레임 뻥튀기가 풀립니다.

프레임 뻥튀기 풀리면서 나오는 진짜 프레임은 처참했습니다.

 

제가 따로 측정도 했는데 남들한테 보여주기 부끄러울 정도로 처참했습니다.....

간단히만 말씀드리면 시작하자마자 40~50 프레임 5분만 지나도 30~40

나중에는 30 프레임 이하까지 떨어집니다.

 

왜 이렇게 세팅이 되어있는 건지 궁금해서 삼성 멤버스에 문의를 했습니다.

게임 부스터 담당자님께서 답변을 해주셨는데.

 

원문 링크

 

S21 울트라 원신 프레임 뻥튀기 현상

아무것도 안건드리고 게임플러그인 Perf Z만 킨 상태입니다. 원신내에 있는 옵션 세팅 30,24 프레임 설정하면 10~15프레임이 더 찍혀나옵니다. 60프레임으로 세팅하고 실제 플레이해보면 60프레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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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수가 아닌 의도한 현상이라고 답변을 주셨습니다. 말씀해주신 내용대로라면 

어? 좋은 기능 아니야? 하실 수 있는데 실제로 플레이해보면 전혀 도움이 1도 안 됩니다.

일단 해당 기능이 켜지게 되면 게임이 스노우 카메라 필터 씌운 것처럼 뿌옇게 변하고

누가 봐도 렉 걸리면서 60 프레임이 아닌데 60 프레임이라고 표시를 해줍니다.

(프레임 부스터 기능을 꺼주면 오히려 더 부드러워짐)

 

그리고 끄는 방법도 우선 모드에서 프레임 부스터의 기능을 on/off 해주면 된다고 하는데

이것도 안됩니다. 애초에 게임 플러그인에서 게임 우선 모드 기능을 설치하지 않았는데도

프레임 부스터가 디폴트로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플러그인에서 우선 모드 기능을 설치해주고 들어가서 프레임 부스터 기능을 off 해줘도

게임에 들어가면 프레임 부스터가 작동합니다 ㅋㅋㅋㅋㅋㅋ

 

그럼 어떻게 끄냐!! 방법이 있기는 합니다.

게임을 실행하신 후 게임 우선 모드를 on/off를 한 번씩 해주시면 프레임 부스터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GPU Watch를 작동시키는 방법도 있는데 해당 방법은 매번 개발자 옵션에 들어가서

반복을 해줘야 하기 때문에 매우 번거롭습니다. 여하튼 이렇게 해주시면 원래 프레임이 나오게 됩니다.

그나마 덜 귀찮은 방법이 있어서 다행인데 그래도 귀찮은 건 마찬가지입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프레임 부스터 기능이 있어서 좋은 점이 1도 없습니다. 무조건 off 시켜야 합니다.

 

멤버스에 후속으로 글을 남기기는 했지만 처리해줄지도 의문이고 해 준다면

언제쯤이나 해줄지도 의문이네요.... 답이 없습니다 ㅠㅠ

 

후속 문의 글 링크

 

게임 프레임 부스터 기능 개선 부탁드립니다.

one ui 3.1에서 게임 부스터가 많이 바꼈는데 신규로 나온게 게임 우선모드입니다.  게임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추가적으로 게임 우선모드에서 프레임 부스터를 설정할 수 있는데  이는 프레임 보

r1.community.samsung.com

 

이런 일들이 있었습니다..ㅎㅎ

 

이때만 해도 정말적이었습니다.

S21울트라의 원신 플레이는 전작인 S20보다 폭망인 상황 속에서 미호 요가 언제 패치를 해줄지

삼성이 말한 협업이란 무엇일까 라며 생각하며 하염없이 기다리고 있었죠...


그런데 2월 19일 기준 S21울트라의 원신 게임 성능이 개선됐습니다.

프레임 유지력이 엄~~ 청 올랐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20+를 비교대상으로 S21울트라와 같이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원신 내에 게임 옵션은 당연히 동일하게 세팅했습니다.

두 기종 모두 One Ui 3.1이 올라가 있습니다.

해상도는 S20+ FHD 120Hz,  S21U WQHD 120Hz입니다.

S21U의 경우 게임 플러그인의 기능을 활용해서 해상도 50/100% 나눠서 측정을 했습니다.

이유는 게임 해상도를 50% 내릴 경우 S20+의 원신 게임 해상도와 동일해지기 때문에 이렇게 했습니다.

 

갤럭시 랩스의 신규 기능인

서멀 가디언의 기능을 통해 두 기종 모두 쓰로틀링 온도 기준값을 +2도 해줬습니다.

 

S21U는 프레임 부스터(뻥프레임) 기능을 해제하고 측정했습니다.

 

나머지 조건은 1차 테스트와 동일하게 진행했습니다.

 

 

21U의 그래픽 품질을 50%로 내려주면 S20+와 동일 해상도로 원신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그래픽 품질을 100%로 세팅하면 S20+보다 해상도가 높아집니다.

 

 

갤럭시 랩스의 신규 기능인 서멀 가디언입니다.

 

온도 기준값을 +2도 해줬습니다.

 

 

테스트 동영상입니다.

 

S20+ 측정 결과입니다. 

 

매우 매우 좋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평균 프레임은 말할 것도 없고

전투 중에도 40 프레임 밑으로 떨어지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S21U(50%) 측정 결과입니다. 

 

엄어어어어어~~~ 청 좋아졌습니다. 진짜 말도 안 되게 좋아진 겁니다.

10분 플레이하면 후반 가면 원래 20~30 프레임을 유지했는데 40 프레임 넘게 유지를 해줍니다.

게다가 GPU 클럭도 쭈~~~~~욱 유지를 해줍니다. 10분이 돼도 처음 그대로 유지해주는 모습입니다.

 

원래는 8~9분 대에서  GPU 클럭이 곤두박질치면서 프레임이 20~30 프레임이 나왔습니다.

 

 

S21U(100%) 측정 결과입니다.

 

50% 측정 결과랑 크게 다를 것 없는 결과입니다.

 

 

여기서 이렇게 그냥 S21U 좋아졌습니다! 하고 끝내면 재미가 없죠...ㅎㅎ

0~5분, 5~10분 이렇게 전반/후반 두 개로 나눠서 테스트 결과를 비교해봤습니다.

 

전체적으로만 보면 평균 프레임은 크게 차이가 안 납니다. 하지만...

일정 프레임 이상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보면... 다르게 보입니다.

 

먼저 후반부의 경우 45 프레임 이상을 기준으로 잡고 보면

S20+는 + 70%가 넘어가는 반면

S21U는 47% 59%를 보여줍니다.... 차이가 많이 나죠 실제로 플레이해보면

S21U는 스킬을 반복해서 사용하면 30 프레임까지도 떨어집니다.

 

전반부는 50 프레임 이상으로 비교해봤습니다. 마찬가지로 평균 프레임은 비슷하나

50프레임 이상 비율로만 따지면 S20+의 결과가 훨씬 더 좋습니다.....


정말 많이 괜찮아졌습니다. 같은 핸드폰이 맞나 싶을 정도로 달라졌네요

처음 구매했을 때는 정말 뜨겁기는 엄청 뜨겁고 게임 프레임도 안 나오고... 답답했습니다.

그때에 비하면 선녀 그 자체입니다. 최신 플래그십 제품을 구매했는데 전작보다 

사양을 낮게 잡고 게임을 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문제가 해결됐냐! 하시면 그건 아닙니다... 근본적인 문제가

이게 자기 자신과의 싸움이라는 게 문제입니다..... 전작인 S20 시리즈와 비교하면 여전히 지는 싸움입니다.

S20+와 동일 해상도 세팅을 해줘도 결과가 크게 바뀌지 않는 걸 보면 이유는 엑시노스 2100+최적화 문제겠죠

엑시노스에 들어간 말리가 문제인건지...ㅠㅠ

솔직히 말씀드리면 제가 측정한 결과 이미지 뭐가 뭔지 안 알려주면

S20+ 결과를 보고 이쪽이 신제품 아니냐고 할 겁니다.

 

그리고 아직까지 그래픽 깨짐이 완벽하게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특히 S20+ 대비 그림자 부분이 아직까지도 깨지는 게 눈에 보입니다. 일해라 미호요

올해 안드 AP 농사는 망한 것 같으니... 모바일에서 고사양 게임을 자주 하신다면

아이폰 이나 아이패드를 추천드립니다... 난 핸드폰은 무조건 안드로이드 써야 한다

하시면 뭐... 방법이 없네요 국내에서는 스냅 888 달린 해외 제품을 직구하시는 방법밖에

참고로 스냅 888도 그렇게 멀쩡하지는 않습니다 ㅎㅎㅎㅎ

 

S20 시리즈를 사용하면서 고사양 게임을 즐겨하셨다면 그냥 존버 하시길 바랍니다.

 

본의 아니게 이번 테스트에서는 스냅드래곤 865 짱짱이라는 사실만 알아버렸습니다....

 

혹시나 그래픽 깨짐도 개선이 되고 프레임 유지력이 더 개선된다면 후속 테스트를 들고 돌아오겠습니다.

 

이상으로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혹시 궁금한 점이나 의견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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