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 리뷰 및 개봉기/IT 기기

갤럭시 S22 울트라 원신테스트/GOS 리뷰(Galaxy S22 Ultra Genshin FPS Test With GOS)

by 배붕이 2022. 3. 8.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블로그에 글을 남겨봅니다.

그동안 취직하고 자취하느라 이사하고 이것저것 하느라 블로그에 손을 못대고 있었습니다 ㅠㅠ...

커뮤니티 활동만 간간히 하고 있었습니다.

 

지금은 그나마 시간이 되서 블로그를 조금씩이지만 다시 해볼까 생각중입니다. 

 

우선 블로그를 다시 복귀하게된 가장 큰 이유는 바로 GOS 입니다.

이번에 GOS 관련 인터뷰로 인해 민심이 폭발해 GOS 이슈가 정말 커졌죠 ㅎㅎ

(안전에 있어서 타협은없다!)

 

뭐 관련 내용은 제가 정리하기에는 많이 늦은것 같고 이미 많이들 유튜브를 통해 접하셨을거라 생각해서

따로 설명드리지는 않겠습니다.

 

제가 메인폰을 아이폰13 프로맥스로 갈아타고 서브폰을 S20+에서 S22울트라로 교체하게됐는데

이번 S22울트라는 발열문제가 조금이나마 해소되서 GOS 관련해서 삼성이 태도를 바꾸지 않았을까

했지만 기대를 하면 실망을 하는 법이죠

 

이번 S22울트라도 투고가 당첨되서 운좋게 미리 써보게 됐는데

게임을 켜보니...GOS로 인해 대부분의 게임에서 300Mhz 대의 GPU클럭을 보여주는것을 확인했습니다.

이게 단순히 벤치마크랑 비교하면 절반도 넘게 성능을 제한시키고 있는것입니다... 

 

이렇다보니 조금이지만 삼성에게 항의의 뜻으로 S22 울트라 GOS 리뷰 시작해보겠습니다.

이전처럼 PerfDog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가 없어서 간단하게 테스트 했습니다.

GPU클럭 확인에는 Cpufloat 어플을 사용했습니다.


투고 때 테스트를 진행한 게임은 오딘,언디셈버,블루아카이브,원신입니다.

원할한 테스트를 위해 블랙샤크 펠티어 쿨러를 장착했습니다.

 

블루 아카이브

- 메인 대기화면

평균 124~220Mhz의 GPU 클럭을 유지합니다.

 

 

- 메인 전투

285~421Mhz GPU클럭을 보여줍니다. 

미리 스포하나 해드리자면 제가 테스트한 게임중에서는 인게임내 최고클럭입니다.

 

 

언디셈버

- 튜토리얼 

220~317Mhz 나옵니다. 사진이 많이 흔들렸네요...ㅠ

이후에도 계속 진행해봤는데 이거 이상 안오릅니다.

 

 

오딘

- 마을 인게임

317~350Mhz GPU클럭을 유지합니다.

평균  GPU클럭은 재보면 오딘이 가장높을것으로 예상합니다 항상 300대더군요

 

 

대망의 원신

124~220Mhz ㅋㅋㅋㅋㅋㅋ...아주아주 가끔 300대까지 올라가더군요

장난하나 지금 ㅋㅋㅋㅋ....할말을 잃었습니다.

원신은 따로 나선비경 플레이 하는것도 영상으로 찍어봤는데 터치가 잘안되서 죽기까지 했네요

이쯤되면 갤럭시에서 원신은 갤스토어 결제용입니다.

 

 

참고차 와일드라이프 테스트 당시 GPU 클럭을 보여드리면

무려 818Mhz 까지 오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ㅎㅎㅎㅎ

아무래도 게임에서는 GPU클럭이 벤치마크처럼 오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해당 GPU클럭은 좀 너무하기까지 했습니다.

 

원신의 경우 제가 ROG5, 아이폰13 프로맥스와의 비교영상까지 준비해놨습니다.

 

 

해당 영상은 제가 투고 때 빌려서 직접 촬영한 영상입니다. 보시다시피 

원신에서 대부분 100~200Mhz 대의 GPU클럭을 보여줍니다...처참하죠

 

사실 이때까지만 하더라도 구매해논거 사지말까라는 생각도 들었지만

까더라도 구매해서 직접 더 테스트를 해봐야겠다 마음먹었습니다.

그래서 구매했습니다....ㅎㅎ

 

그래서 추후에 GOS 업데이트가 되었을때 이전과 비교를 위해 

GOS ON 상태에서의 GPU 클럭 테스트 영상도 준비했습니다.

(내돈내산입니다...ㅂㄷㅂㄷ)

 

 

영상 보시면 대부분...아니 모든게임에서 GPU클럭이 정말 낮게 세팅이 되어있습니다.

뭐...항상 말하는거지만 삼성은 정말 게임을 싫어하는걸까요? 이쯤되면 중고등학생 공부용폰으로

써도 되겠네요 ^^

그나마 다행인건 GPU 깡성능이 올라서 원신말고는 그래도 할만하지만 할만하다는거지 좋다는 뜻은 절대 아닙니다.

 

 

다시 한 번 개인적으로 GOS가 왜 욕을 먹어야하는지 간단히 정리해드리자면...

 

1. GOS가 전작들의 게임성능을 너프 시킨다.

 

S20+ GOS 해제후기 - 미코

실수로 Packdisabler를 추가결제 해버리는 바람에 (마우스 클릭한방에 4천원이...) 이왕 이렇게 된거 S20+도 GOS를 해제해버리고 블랙샤크 쿨러도 있겠다 엑시 2100하고 비교해보면 재밌겠다 싶어서 해

meeco.kr

 

S20+는 GOS를 OFF/ON하나 크게 차이가 없었습니다.

오히려 GOS ON 상태에서 배터리 발열도 챙기면서 프레임까지 잘나와줬죠 

 

S20+ UI4.0 GOS 근황 - 미코

시간없어서 간단하게 테스트했습니다. 1. 원신 GOS 있던 없던 칼같이 305mhz 제한 자연쿨링 냉동실 펠티어 아무것도 소용이 없.... 마치 감히 갤럭시에서 원신을 한다고?... 가많이 아무것도 안하고

meeco.kr

그런데 안드12이후 부터는 반불구로 만들고 현재 진행중입니다.

 

 

 

2. 기기 상태(온도, 배터리)에 무관한 무지성 제한

갤럭시 S21 울트라 원신테스트/GOS 비활성화 리뷰(Galaxy S21 Ultra Genshin FPS Test/Disable GOS)

 

갤럭시 S21 울트라 원신테스트/GOS 비활성화 리뷰(Galaxy S21 Ultra Genshin FPS Test/Disable GOS)

그동안의 S21UvsS20+ 원신 1,2차 비교 테스트 이후 후속 글입니다. 갤럭시 S21 울트라 VS 갤럭시 S20+ 원신 프레임 비교 테스트! 갤럭시 S21 울트라 VS 갤럭시 S20+ 원신 프레임 비교 테스트! (Galaxy S21 Ultra..

baebung-i.tistory.com

스마트폰쿨러 장착 혹은 차갑게 식힌 상태에서 게임을 실행시켜도

무조건 정해진 클럭이상이 안나오게끔 세팅을 해놨습니다.

 

 

3. 안전을 이유로 게임은 무조건적인 제한 (2021년도 글 찾았습니다)

 

GOS on/off 및 삭제기능 넣어줄 생각없다네요 - 미코

어쩔 수 없는 답변이긴 합니다. 맞는말이긴 합니다. 발열 및 배터리도 제가 실제로 사용해봤을 땐 GOS on off랑 차이가 거의 없었지만 (GOS off 했다고 해서 50도 돌파하고 그러지 않습니다.) 변수라는

meeco.kr

 

그렇담 와일드 라이프 스트레스 테스트는 20분동안 안전을 보장하지 못하는건가요?...

 

4. 인게임 해상도 낮춤

이거는 의외로 신경안쓰시는 부분인데 GOS는 게임실행시 디폴트가 해상도 다운입니다

따로 게임플러그인 설치에서 건드러줘야 그제서야 해상도가 제대로 나옵니다.

 

내가 갤럭시로 게임하는데 화면이 뿌옇다라고 생각이 들으신다면 게임플러그인을 설치해서

해상도 부분을 건드리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제가 2021년도에 GOS 관련해서 테스트를 정말 많이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느끼는 바는 GOS가 없어도 게임할 때 큰문제가 생기지 않고 잘굴러가고(아주 많이 잘 굴러갑니다)

온도가 문제될수도 있다고 생각할수 있는데 어차피 삼성이 정해논 온도 이상으로 절대 안올라갑니다.

 

GOS OFF 상태일때 그 GOS ON일때보다 해당온도에 빠르게 도달하기는 하는데 이게 문제는

GOS ON 상태에서 해당 온도에 도달했을때보다 게임 성능이 더 좋습니다 이게 제일 큰 문제죠

 

가장 큰 문제는 게임 플레이시 배터리 소모가 확 늘어날겁니다.

근데 이게 사실 어떻게 보면 GOS로 게임 플레이시 배터리 소모율을 비정상적으로 줄인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어떻게 생각하고 어떤 관점으로 바라보냐에 따라 저와 생각이 맞을수도 틀릴 수 도 있습니다.

다만 저는 GOS가 욕먹어도 된다고 생각하는 입장이기에 꾸준히 문제 제기를 하려고 합니다.

 

갤럭시 안쓰면 되지 왜 피곤하게 사냐는 GOS 문제의 본질을 흐린다고 생각합니다.

안좋은 점 고쳐달라는 게 죄는 아니잖아요?...ㅎ

메인은 아이폰으로 넘어갔지만 서브는 갤럭시를 쭈우우욱 사용할 예정이라 징하게 괴롭힐겁니다.

 

다음에는 GOS OFF 관련글로 찾아뵙겠습니다.

 

이상으로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혹시 궁금한 점이나 의견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광고 클릭이나 공감 한 번씩만 부탁드립니다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