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 리뷰 및 개봉기/IT 이슈 및 정보

고속충전기 뭘사야 될까? (USB-PD,QC(퀵차지),AFC)

by 배붕이 2019. 2. 27.

전에 고속충전 관해 이야기한다고 한적이 있었던걸로 기억합니다. 

이번에 한번 짧게나마 제가 아는 충전관련 기술들 과 충전기 이야기를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물론 저는 비전문가이다 보니 막 전문가 분들처럼 자세히 설명드리진 못합니다 ㅠㅠ 

고속충전하면 떠오르는게 뭔가요? 그냥 막 빨리되는 충전 이런거 생각하시나요? 

현재 전자기기 시장에선 배터리를 안쓰는제품이 없죠 대부분의 가전제품이 무선으로 바뀌면서 배터리가 들어가게되고 배터리가 들어가 있으면 충전을 해야되죠? 그런데 충전빨리안되면 얼마나 답답해요 저도 가끔 미칠지경인데...ㅠ

고속충전을 주로 사용하는 제품들은 아무래도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태블릿 워치 이런 자주쓰는 제품일겁니다. 


그렇다보니 현재 시장에는 엄청나게 많은 충전기들 나와있죠...뭘사야할지 많이 헷갈려하십니다.. 아무거나 사시면 고속충전이 안될수도 있습니다.

사실 이 고속충전이라는게 몇가지 규격있습니다. 제가맨날 충전기 리뷰에서 말하는 퀵차지 USB-PD 이런것들이 대표적입니다.

이외에도 많이 충전규격이 존재합니다만 대표적인것들을 이야기 해드릴려고 합니다 ㅎㅎ


1. 퀵차지(Quick Charge)

퀼컴의 고속충전 기술입니다 현재 우리가 쓰는 스마트폰 대부분이 이 충전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퀵차지는 2.0부터 18W를 까지출력이 가능합니다 2.0과 3.0의 차이를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효율이 3.0 이더좋다고 할수있습니다. 12V 출력을 이용해서 충전을 하면 많이는 아니지만 10분정도는 더 단축이 되더라구요 하지만 전체적인 충전속도 차이는 그렇게 많이 나지는 않습니다 ! 

18W 고속충전이라고 는 하지만 실제로 고속충전이 가장 빠르게되는 구간은 0~50프로 구간입니다 60프로가 넘었을때는 그렇게 빠르지가 않더라구요 실제로 테스터기로 측정을해도 14W 수준입니다. 게다가 환경요인으로 발열까지 생기게되면 더 느려지게 되죠  핸드폰을 자주 충전하시는분들은 고속충전이 그닥 의미가 없을수도 있습니다. 

저도 자주 충전하는 편이긴 한데 가끔 충전 못했을때 빠르게 충전되는거 보면 진짜 기분좋습니다  ㅋㅋㅋㅋ

(30분 충전시 2.0과 3.0 비교)


퀵차지는 어떤분들이 사면좋을까요? 대표적으로 삼성이나 엘지 샤오미 핸드폰을 쓰시는분들은 퀵차지 충전기를 사시면됩니다.  실제로 동봉되있는 충전기들이 퀵차지 충전기입니다.

그럼 퀵차지 충전기는 어떻게 구별하나요? 하실수 도 있는데 

보통 충전기 출력에 9V 1.67A 혹은 1.8A, 2A 등  12A가  출력이 된다고 나와있으면 퀵차지가 되는거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퀵차지 3.0을 지원하는 충전기)

이렇게 멀티충전기나 충전기에 이런표시가 있다면 구매하셔서 고속충전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엘지나 샤오미 등은 18W  퀵차지 고속충전을 지원하기때문에 되도록 퀵차지를 지원하는 충전기를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다만 삼성같은경우 퀵차지 2.0과 호환되는 AFC(어댑티브 페스트 차징)를 쓰고있어서 9V 1.67A=15W 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ㅠㅠ 3.0 충전기를 구매하셔도 소용이 없습니다...15W로 충전이 되는..ㅠ 

아물론 3.0 지원하는 충전기를 사면 갤럭시가 고속충전이 안되는건 아닙니다! 고속충전은 잘됩니다!

이번 5G버젼에서 25W로 충전속도를 높여줬던데 PD방식 인것 같더라구요 다음세대에서 올려주지않을까 기대를 해봅니다.

이후에 퀵차지 4.0이랑 4.0+가 나오긴 했는데 USB PD와 호환하기위해 만들어져서 사실상 USB PD방식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ㄷㄷ 1~3하위호환을 하지않습니다..ㅠ


2. USB PD(USB Power Delivery) 

파워 딜리버리 말그대로 전력전송..ㅋㅋ 줄여서PD충전이라고 부릅니다 최신 충전기술입니다. 구글에서도 고속충전기술을 USB PD방식으로 쓰라는 권고를 하기도 했죠. USB PD 방식은 최대 20V 5A 즉 100W 급의 고출력이 가능합니다. 맥북 프로 15인치 의 충전기 출력이87W인걸 생각하면 엄청난 출력이죠... 갑자기 앞에서 18W 15W 이야기 하다가 갑자기 4~5배이상이 뛰어버리는 수준입니다.

특이한점이라면 PD충전은 C타입으로만 가능하고 USB PD를 지원하는 C TO C 케이블(양쪽 끝이 C타입인 케이블) 로만 가능합니다.  이러한 USB PD 방식은영상 신호의 취급도 가능하게 해줘서 USB 단자만으로 데이터 전송, 전력 공급, 영상 신호 전송이 가능해졌습니다.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만능이 되버린거죠  


이러한 PD방식은 스마트폰에서도 채택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삼성 엘지 소니 샤오미도 USB PD방식을 지원합니다. 

C타입 달린 기기들 기준으로 국내기종 S8 G5이상 핸드폰부터 PD충전이 가능합니다.

소니의 경우 최신폰에서는 USB PD만 지원을 하더군요 퀵차지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삼성엘지의 경우 공식적으론 퀵차지 지원이고 USB PD방식이 호환이 가능합니다 .

이러한 고출력이 가능하다보니 노트북까지도 충전이 가능합니다.  


제가 리뷰한 PD충전기들 보시면 항상 그램으로 충전하는 모습이 보일건데 이게 제일강점입니다. 

여러기기 충전을 충전기 하나로 통합이 가능해집니다. 저는 더 빨리 PD충전방식이 보급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ㅠㅠ


단점이 있다면 좋은 C to C 케이블은 가격대가 좀 ...말하자면 비쌉니다 2~3만원 합니다 충전 용도로만 사시면 1만원대 제품도 있긴하지만 평소에 이런쪽에 돈을 써보신분들이 아니라면 원래 이렇게 비싸? 하실 수 도 있습니다.


간단하게 이야기를 마치면서 해드리고 싶은말씀은 보통 일반분들은 제일좋은건 제조사에서 주는 충전기를 쓰는게 제일좋습니다. 안전은 물론 퀄리티도 보장이 됩니다.  

굳이 이것저것 찾으면서 머리아픈게 싫으신 분들은 제조사 정품충전기를 추가로 구매하시거나 쓰시면 됩니다.

(아이폰은 5W 충전기라 따로 구매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놈의 마진!!!!)


하지만 더 좋은 충전기들이랑 케이블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대신 찾아보고 비교하는게 귀찮고 힘들뿐이죠 

되도록 충전기나 케이블리뷰를 많이 해볼생각입니다ㅎㅎ  다음에는 간단하게 케이블 설명해드릴까 합니다.


궁금하신점이나 의견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댓글0